본문 바로가기

독서 Insight

사람들과 대화 잘하는 손쉬운 방법​

경청,듣기,대화
대화의 기본은 경청


사람들과 대화를 잘하고 싶어 하는 건 모든 사람이 원하는 것이다.

그럼 대화를 잘하는 손쉬운 방법은 무엇일까? 바로 '상대방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이 말을 잘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고민을 하지만, 듣는 것에는 노력을 많이 기울이지 않는다.

사실 말을 잘하는 것보다 경청을 잘하는 것이 훨씬 어렵다.

그래서 경청은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해줄 수 있는 최고의 관심 중 하나이다.

상대방이 말하고 싶게 하는 것, 그 사람에게 집중해서 그의 이야기를 듣는 것은 대화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결코 대화를 잘하는 사람은 자기의 이야기를 먼저 하지 않는다. 그들은 먼저 듣는 입장이 되고 상대방에게 집중한다.

다른 그 어떤 것도 그만큼 그 사람이 자신을 중요한 사람으로 느끼게 만들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한 자기 이야기만 하는 사람은 자신만 생각하는 사람이 라걸 알기에 그들은 듣는 것에 많은 에너지를 쏟는다.

그 결과 대화가 끝날 때쯤 그들은 대화를 잘하는 사람, 말을 잘하는 사람이 되어있는 경우가 많다.

그들은 상대방이 자신의 이야기를 말하는 걸 듣기만 했을 뿐인데 말이다.

 

그렇기에 우리가 대화를 잘하는 사람이 되기 원한다면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열심히 듣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상대방은 결코 우리의 문제에 큰 관심이 없다. 그보다는 자신의 문제, 욕구에 더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잘 듣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다른 사람이 자신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만들어라."

-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을 읽으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