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쓰기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와 독서를 통한 변화

1. 삶의 태도 변화: 능동적


책을 읽고 가장 먼저 변화되었던 점은 삶의 태도가 바뀌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학창 시절을 지나 직장에서 업무를 하기까지 우리는 대부분 주어진 일을 하는 것에 익숙해져 있습니다.
너무나 당연하게 그렇게 교육받았기에 그런 모습의 결과가 나타났다고 생각됩니다.
특히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받아들이는 정보에만 익숙해져 버려 더욱 수동적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어떤 상황에서 생각하지 않고 인터넷 검색을 하는 모습을 발견하곤 했습니다.
하지만 책은 읽는 행위부터 의지가 없이는 시작할 수 없는 행동입니다.
대부분 사람들은 시간이 남으면 스마트폰을 무의식적으로 사용하지만 그 시간 책을 읽는다는 것은 많은 집중력과 의지가 필요합니다.
그렇게 계속해서 책을 읽으면 삶의 다양한 문제에 시간만 지나길 바랬던 나에서 해결을 위해 생각하고 행동하고 있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2. 생각하는 힘이 깊어진다.


책을 읽으면 변하는 두 번째는 사고력이 깊어지는 것입니다.
이전에는 없었던 어떤 상황이나 주제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때가 있습니다.
책을 읽기 전에는 문제를 만났을 때 먼저 스트레스를 느꼈을 텐데,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생각을 하면 머리가 아팠던 과거와는 다르게 달라진 모습을 보면 놀랍기도 합니다.
우리는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다양한 문제들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생각하는 힘이 없으면 그때마다 결정하는 것이 어려운 것을 경험할 것입니다.
독서를 통해서 꾸준히 생각하는 힘을 기르길 바랍니다.


3. 삶에 대한 방향 제시


우리는 정보를 찾을 때 네이버, 유튜브 등 검색을 통해 찾을 때가 많습니다.
가벼운 정보가 필요할 때는 이것처럼 유용한 것이 없는 거 같습니다.
하지만 삶의 진정 고민해야 하는 문제들을 만났을 때, 스마트폰에 수많은 정보중 나에게 필요한 부분은 없다는 걸 많이 느꼈습니다.
책에서는 다양한 경험을 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쓰여 있어 책 속의 정보가 도움이 될 때도 있지만, 책을 통해 변한 나로 인해 스스로 찾기도 합니다.
삶에는 정답이 없기 때문에 우리는 계속 방황하며 나아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책을 통해 성장하고 성숙된 우리가 되어 맞닥뜨리는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책에서 얻은 간접적인 경험들이 우리가 가고 싶은 인생의 방향을 제시할 것입니다.



4. 글쓰기의 시작


책을 읽으면서 새로운 변화는 글쓰기를 시작해 기록한다는 것입니다.
먼저는 책을 읽은 내용에 대해 기록하기 시작했고, 지금은 내 생각을 글로 남기기 시작했습니다.
글쓰기가 삶에 어떤 도움이 된다고 말하는 건 쉽지 않지만, 기록을 한다는 건 삶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옵니다.
글을 쓰던 그 당시의 감정과 생각을 알 수 있고 내 삶을 기록함으로써 나의 과거도 되돌아볼 수 있습니다.
기록하지 않아 같은 문제와 같은 실수를 했던 경험들이 많이 있었는데, 지금은 많이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글쓰기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나를 나타내는 확실한 방법입니다.


'글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각을 글로 쓰는 방법  (0) 2021.07.18
무기력증이 찾아올때 (부제: 번아웃)  (2) 2021.07.02
살면서 글쓰기를 해야 하는 이유  (0) 2021.06.25
꿈꾸는 사람  (0) 2021.06.16
실패에 대한 생각바꾸기  (0) 2021.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