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글쓰기

살면서 글쓰기를 해야 하는 이유

 


1. 생각 정리

생각 정리하기

우리는 많은 생각을 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러한 생각들 중 나의 삶에 필요한 것들도 있는 반면 불필요한 생각들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는 생각을 정리하며 생활해야 하는데, 글쓰기는 내 안에 있는 생각을 정리하고 표현하는 것입니다.

글쓰기를 처음 해보면 머릿속에 있는 생각들이 쉽게 안 써진다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분명 생각은 자유롭게 되는데, 말은 어느 정도 표현할 수 있겠는데, 글은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우리는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많은 것들을 사실 정확하게는 알지 못하는지도 모릅니다.

글을 꾸준히 쓰다 보면 점점 내가 무엇을 표현하려고 하는지, 자기 이야기의 본질이 드러날 것입니다.


 

2. 자신만의 콘텐츠

나만의 결과물

글쓰기는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과정입니다.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그중 가장 쉬운 것이 글쓰기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은 각자 좋아하고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가 다르고, 각자 지식의 차이가 있습니다.

그래서 하나의 주제로 글을 적어도 다양한 내용이 나오는 것입니다.

그런 사람들의 차이를 글로 작성한다면, 그것 자체로 그 사람의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작성된 글은 누군가에게 필요한 정보가 될 수 있고 공감을 살 수 있는 나만의 결과물이 됩니다.


 

3. 나에 대한 발견

나를 찾아

나에 대해 명확히 아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에 대해 깊게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생각합니다.

살아간다는 것은 결국 끊임없이 나에 대해 알아가는 발견의 연속이라 생각합니다.

무엇을 좋아하는지, 싫어하는지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등 수많은 것들 중에 선택을 하며 살아갑니다.

글을 씀으로써 우리가 무엇을 추구하는지 결과로 드러나기에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을 정리하고 기록할 수도 있습니다.